개인 인감도장 등록 및 증명서 발급 간단하게..

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개인 인감도장 등록 및 증명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.

개인 인감도장이란 내 도장중 가장 중요한 도장을 주민센터에 등록해 법적인 힘을 갖는것입니다. 집을 살 때, 차를 살 때, 대출받을 때처럼 중요한 일에 주로 사용합니다.

인감도장이란?

인감이란 한자로 도장’인’에 거울 ‘감’을 사용합니다. 여기서 ‘감’은 본보기라는 뜻으로도 쓰이는데, 해석을 해보면 본인이 가진 도장중에 본보기가 되는 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우리가 살다 보면 좋은 일도 있지만 법적으로 위험을 겪거나 사기를 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존재합니다. 이때 개인의 사인이나 도장은 법적으로 힘을 갖는 개인의 보장과 같습니다. 그중에서도 인감도장은 나라에서 보증을 해주는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도구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인감도장은 꼭 필요할 때만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고,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도 해야 합니다.

인감도장 효력

일반적으로 계약서에 본인 사인을 하는 것만으로도 계약에 대한 법적인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. 그런데 집을 사거나 자동차를 살때처럼 큰 돈이 들어갈때에는 더 큰 힘을 가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. 이때 사용하는 것이 인감도장입니다.

나라에서 보증을 서주는 도장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인보다는 더 큰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. 특히 인감도장의 사용을 위해 ‘인감증명서’를 발급해야 하는 이러한 절차들이 인감도장의 효력을 신뢰할 수 있게 합니다.

개인 인감도장 만드는 법

개인 인감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도장의 크기만 규격에 제한이 있어 이 부분만 잘 체크하면 됩니다. 크기의 경우 가로, 세로 길이가 각각 최소 7mm 초과 최대 30mm 이하로 제한되어있습니다.

그래서 온라인 도장 제작 업체에서는 대게 18mm, 21mm 크기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. 둘 중 아무거나 해도 됩니다.

인감도장 주민센터에 등록하기

인감도장을 만들었다면 이제 도장을 들고 주민센터에 방문해 개인 인감을 등록하면 됩니다. 등록 시 필요한 준비물은 도장과 신분증입니다.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게 되면 ‘개인 인감 등록신청서’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10분 내외로 등록이 완료되고, 인감 등록 시에는 따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

인감 증명서 발급받는 법

  • 발급 이유 : 개인 인감에 대한 증명을 하기 위해서 발급합니다.
  • 준비물 : 신분증
  • 발급 비용 : 600원
  • 발급 방법 :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합니다.(무인발급기나 인터넷은 지문인식이 안돼 발급이 안됩니다.)

개인 인감을 등록했다면 인감에 대한 ‘인감증명서’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는 이유는 내가 쓰는 도장이 인감이라는 것은 나는 알지만, 다른 사람들은 이 도장이 인감인지 모를겁니다. 그래서 이를 증명하기 위해 ‘인감증명서’를 발급받는 것입니다.

이것으로 개인 인감도장 등록 및 증명서 발급 정보 포스팅 마칩니다.


게시됨

카테고리

작성자

태그:

댓글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